LG, TV 판매 '50년 전략' 갈아엎었다

입력 2023-09-17 18:07   수정 2023-09-26 20:10

LG전자가 57년 동안 이어온 기존 TV 사업 전략을 확 바꾼다. TV 판매 점유율에만 몰두하지 않기로 전략을 선회했다. 대신 17조원 규모에 이르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FAST) 시장 개척에 집중하기로 했다. 새로운 콘텐츠·운영체제(OS)를 무료로 제공해 광고로 돈을 벌겠다는 구상이다.

LG TV 매년 업데이트
17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18일부터 이틀 동안 서울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리는 ‘웹OS 파트너 서밋 2023’에서 새로운 TV사업 전략을 구체화해 발표한다. 이 행사는 LG전자 TV OS인 ‘웹OS’ 파트너·개발자 등 300명가량이 참석해 앞으로 TV 소프트웨어 등의 전략을 가다듬는 자리다.

박형세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장(부사장)이 행사 기조연설을 통해 올해부터 매년 웹OS 업데이트 추진 계획을 발표할 전망이다. 웹OS 업데이트 적용 TV 대상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넓혀나간다. 구형 TV도 매년 웹OS를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된다.

웹OS에 내장된 무료 동영상 앱 ‘LG채널’도 연내 사용자환경(UI)과 사용자경험(UX)을 대폭 손질한다.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비슷한 수준으로 사용 품질을 높일 계획이다. LG채널은 일정 시간 광고를 시청하면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업계 관계자는 “주요 동영상을 한눈에 파악해 더욱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개편 작업으로 LG채널 사용자 증가 속도도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지난 3월 가입자 수는 5000만 명으로, 작년 6월(2800만 명)에 비해 78%가량 늘었다.
콘텐츠·OS 수익에 집중
LG전자의 이번 시도는 TV 판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구형 TV로도 새 제품과 같은 OS·콘텐츠를 누릴 수 있어서다. 그만큼 새 제품을 사려는 소비자 유인도 꺾인다. 판매가 주춤해지는 반면 구형 TV 사용자의 유입으로 OS·콘텐츠 이용자와 관련 광고 수입은 늘어난다.

이 같은 전략 선회는 팍팍해지는 TV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포석이다. 이 회사는 1966년 국내 최초로 흑백 TV를 내놓은 뒤부터 ‘판매 확대’에만 매달려왔다. 하지만 TV 판매에 집착할 경우 되레 도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TV 시장이 갈수록 쪼그라들고 있어서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TV 시장 출하량은 전년 대비 1.4% 감소한 1억9900만 대로 집계됐다. 여기에 TCL·하이센스 등 중국 가전업체가 저가 제품을 앞세워 LG전자의 점유율을 갉아먹고 있다. 통상 TV 교체 주기가 7년에 달하는 점도 LG전자의 고민으로 작용했다.

LG전자가 광고·소프트웨어 판매 확대로 TV 사업의 활로를 뚫겠다는 전략을 짠 배경이다. 모든 제품의 OS를 새것으로 바꿔주고, 시청자 수·시청 시간을 늘리는 것도 이 같은 전략의 하나다. 시청자 수가 증가할수록 FAST 수입이 불어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LG전자는 FAST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인 옴디아에 따르면 글로벌 FAST 시장 규모는 올해 63억달러(약 8조3790억원)에서 2027년엔 120억달러(약 15조9600억원)로 늘어날 것으로 관측됐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